2023학년도 오유(5有) 운동을 통한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운영 계획 1. 목적 가. 교과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참여 중심 수업 과정 속에서 찾아 낼 수 있는 인성 덕목을 강조하며 창의 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나.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5有 (봉사·배려·성실·정직·감사) 운동을 통하여 공동체 속에 서 자신의 위치와 타인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을 인식할 수 있다. 다. 자율적인 학칙준수 운동과 실천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성과 준법정신을 함양하고 생활 지도의 효율성과 책무성을 증대할 수 있다. 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네트워크가 연계 지도하는 생활지도 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마.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고 교권이 살아있는 행복한 교육을 구현 할 수 있다. 2. 방침 가. 전 교직원이 5有 (봉사·배려·성실·정직·감사) 운동 실천에 동참한다. 나. 교사 위주가 아니라 학생들의 자율성과 준법정신을 함양하고, 학생자치회가 주도하여 운영한다. 다. 5有(오유) 매점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 극대화한다. 3. 운영 가. 전 교사가 참여하여 모범행동에 대해 카드 부여 나. 5개의 인성덕목(봉사·배려·성실·정직·감사) 신장 다. 5有 운동 실천 독려를 위한 쿠폰제와 5有 매점 운영 1) 5有 카드를 학생에게 지급 2) 5有 카드를 상품으로 교환 가능 3) 상품은 학용품 또는 간식 4) 상품으로 교환한 5有 카드는 펀치로 구멍을 뚫어 사용 표시를 한 후 돌려줌
4. 기대효과 가. 학생다운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효과가 있다. 나. 규칙과 약속이 살아 움직이는 학교 풍토 조성에 기여한다. 다. 학생의 인권과 교권이 상생하는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정착에 기여한다. 라. 학생의 자발적인 생활태도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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