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거제장평중학교

검색열기

메인페이지

게시 설정 기간
상세보기
2학년 국어 학습지 먼 후일 정답
작성자 천종철 등록일 2024.04.25

1. 이 시의 구조를 생각해 봅시다이 시는 몇 연 몇 행으로 되어 있나요 4연 8

2. 이 시의 말하는 이(화자)는 누구인가요

2-1. 이 시의 말하는 이는 어떤 상황에 놓여 있나요 이별을 가정하는 상황

3. 이 시를 천천히 다시 읽어봅시다그러면 저절로 운율감이 느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 시의 윤율감이 두드러지는 이유를 찾아봅시다.

 

① ‘~ 면 잊었노라’ 문장구조와 잊었노라의 반복

② 한 행이 3음보로 반복

 

4. 1(먼 훗날 잊었노라)과 4(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때에 잊었노라)에서 잊었노라라는 말은 실제로는 어떤 의미인가요?

 줄곧 당신을 잊지 않고 있음불특정한 미래에 당신을 다시 만날 상황을 가정하고 그때에 잊었노라라고 말하겠다고 반복하여 표현함으로써 당신을 결코 잊을 수 없다는 속마음을 강조함. 

 

4-1. 위와 같은 표현 방식을 무엇이라 부르며그 특징은 무엇인가요?

 반어속마음과 반대로 표현

 

4-2. 4-1에서 설명한 표현 방식을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임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간절하게 표현함으로써 주제를 강조함.

직설적인 표현으로는 나타내기 어려운 애절한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함.

 

4-3. 각 연에서 잊었노라를 반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잊을 수 없다는 의미를 강조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