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거제장평중학교

검색열기

학습자료실

2학년 학습자료실

메인페이지 학습자료실2학년 학습자료실

2학년 학습자료실

게시 설정 기간
2학년 학습자료실 상세보기
2학년 국어 첫사랑 학습지 답
작성자 천종철 등록일 2024.04.25

1. 이 시는 몇 연 몇 행으로 되어 있나요? 410

 

2. 이 시의 말하는 이(화자)는 누구인가요? 겉으로 드러나지 않음

 

3. 이 시의 제목(첫사랑)을 고려하여 이 시를 크게 살펴봅시다.

(1) ‘첫사랑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루어질 수 없다/순수하다/설렌다/ 짧다 등

(2) 이 시에 나타난 사랑은 누구와 누구의 사랑인가요? 눈과 나무의 사랑

(3) 그 사랑의 결실은 무엇인가요? (<1, 3: 눈꽃 4: 봄꽃>의 차이는 나중에 설명)

 

4. 1많은 도전의 구체적인 모습(표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싸그락 싸그락 두드려 봄 - 난분분 난분분 춤을 춤

-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수백 번 반복함 - 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어 줌

 

5. 이렇게 많은 도전을 한 이유는 결국 무엇 때문인지 본문에 있는 시 구절 한 행을 그대로 옮겨 쓰면?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꽃 한 번 피우려고

 

6. 이 시에서 눈꽃의 특징을 표현한 말을 찾아 쓰고 그 의미는?

바람 한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을 위하여=>눈꽃의 순간적 속성, 첫사랑은 쉽게 이루기 어려움.

 

 

7. 이 시에 등장하는 두 가지 소재는 실제 어떤 사물을 나타내는 걸까요?

소재

실제의 사물

계절

11행의

겨울 나뭇가지에 핀 눈꽃

겨울

33행의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42행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

봄 나뭇가지에 피어난 봄꽃

 

8. 4연의 그 한번 덴 자리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눈꽃이 피었던 자리 / 첫사랑의 상처가 남은 마음(첫사랑의 아픈 경험)

 

9. 앞 쪽 3번 문제와 연관하여 이 시의 제목이 첫사랑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첫사랑 = 겨울 나뭇가지 위에 피어난 눈꽃(눈의 노력 짧지만 황홀하고 상처를 남기는 사랑)

겨울(고통, 상처)이 지나고 상처 났던 자리에 피어나는 봄꽃 = 첫사랑이 끝난 아픔을 통해 도달한 성숙한 사랑을 이룸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10. 이 시에는 다양한 표현 방식이 등장합니다. 아래 질문에 답하세요.

표현 방식

질문

의인법

- 의인화하고 있는 대상은? (      )

 

- 그 대상이 사람처럼 하는 행동은?

( 도전하고, 두드리고, 춤추고, 마음을 퍼부어 줌                              )

설의법

- 설의법이 나타난 행을 그대로 옮겨 쓰세요.

( 눈은 얼마나 많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랴                               )

반복법

- 반복법이 나타난 부분은?

( 싸그락 싸그락 / 난분분 난분분 /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

은유법

- ‘(눈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모두 찾으세요.

바람 한 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직유법

- 직유법이 나타난 부분을 찾으면? ( 햇솜 같은 마음                     )

 

- 원관념은? ( 마음      )

역설법

- 역설법이 나타난 부분을 찾으면?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                                        )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