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시는 몇 연 몇 행으로 되어 있나요? 4연 10행 2. 이 시의 말하는 이(화자)는 누구인가요? 겉으로 드러나지 않음 3. 이 시의 제목(첫사랑)을 고려하여 이 시를 크게 살펴봅시다. (1) ‘첫사랑’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루어질 수 없다/순수하다/설렌다/ 짧다 등 (2) 이 시에 나타난 사랑은 누구와 누구의 사랑인가요? 눈과 나무의 사랑 (3) 그 사랑의 결실은 무엇인가요? 꽃(<1, 3연 : 눈꽃 ? 4연 : 봄꽃>의 차이는 나중에 설명) 4. 1연 ‘많은 도전’의 구체적인 모습(표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싸그락 싸그락 두드려 봄 - 난분분 난분분 춤을 춤 -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수백 번 반복함 - 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어 줌 5. 이렇게 많은 도전을 한 이유는 결국 무엇 때문인지 본문에 있는 시 구절 한 행을 그대로 옮겨 쓰면?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꽃 한 번 피우려고 6. 이 시에서 눈꽃의 특징을 표현한 말을 찾아 쓰고 그 의미는? 바람 한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을 위하여=>눈꽃의 순간적 속성, 첫사랑은 쉽게 이루기 어려움. 7. 이 시에 등장하는 두 가지 소재는 실제 어떤 사물을 나타내는 걸까요? 소재 | 실제의 사물 | 계절 | 1연 1행의 ‘꽃’ | 겨울 나뭇가지에 핀 눈꽃 | 겨울 | 3연 3행의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 4연 2행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 | 봄 나뭇가지에 피어난 봄꽃 | 봄 |
8. 4연의 ‘그 한번 덴 자리’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눈꽃이 피었던 자리 / 첫사랑의 상처가 남은 마음(첫사랑의 아픈 경험) 9. 앞 쪽 3번 문제와 연관하여 이 시의 제목이 ‘첫사랑’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첫사랑 = 겨울 나뭇가지 위에 피어난 눈꽃(눈의 노력 → 짧지만 황홀하고 상처를 남기는 사랑) 겨울(고통, 상처)이 지나고 상처 났던 자리에 피어나는 봄꽃 = 첫사랑이 끝난 아픔을 통해 도달한 성숙한 사랑을 이룸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10. 이 시에는 다양한 표현 방식이 등장합니다. 아래 질문에 답하세요. 표현 방식 | 질문 | 의인법 | - 의인화하고 있는 대상은? ( 눈 ) - 그 대상이 사람처럼 하는 행동은? ( 도전하고, 두드리고, 춤추고, 마음을 퍼부어 줌 ) | 설의법 | - 설의법이 나타난 행을 그대로 옮겨 쓰세요. ( 눈은 얼마나 많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랴 ) | 반복법 | - 반복법이 나타난 부분은? ( 싸그락 싸그락 / 난분분 난분분 /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 | 은유법 | - ‘눈(눈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모두 찾으세요. ① 바람 한 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 ②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 직유법 | - 직유법이 나타난 부분을 찾으면? ( 햇솜 같은 마음 ) - 원관념은? ( 마음 ) | 역설법 | - 역설법이 나타난 부분을 찾으면?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 ) |
|